현대공업고등학교 로고이미지

취업후기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2018년 졸업생 현대오일뱅크 합격소감문
작성자 김소라 등록일 20.05.08 조회수 264

 

2018년 졸업생 현대오일뱅크 합격소감문

 

조선플랜트전장과 이○○

 

본교 지원 이유

대학교를 졸업하더라도 취직이 어려운 현대 사회에서 대학교에 바로 진학해서 취업하는 것보다 고등학생 때부터 전문적인 기술을 배워서 일찌감치 취업해서 사회에 빠르게 진출하고 적응하기 위해 마이스터고등학교에 진학하자고 생각했습니다. 중화학공업이 발달한 공업 도시 울산은 대기업이 많이 위치하고 있기에 울산에 있는 3가지 마이스터고등학교 중 대기업 MOU가 가장 많이 체결되어있는 현대공업고등학교가 취업하기에 가장 좋을 것 같다고 느껴 현대공업고등학교에 진학하게 되었습니다.

 

과 선택 이유

어려서부터 원자력발전소 인근 지역에서 자라 와서 원자력 발전소에서 개최하는 과학 캠프에 참가하거나 원자력발전에 대한 내용을 접할 기회가 많았고 이런 기회들은 제가 전기에 대해 흥미를 느끼게 해주었습니다. 또한, 타 과에서 배우는 기계나 용접 기술보다 훨씬 안전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전기는 모든 산업의 필수적인 에너지이고 현대 산업은 기존의 엔진 기관에서 벗어나 모터 위주 즉, 전기를 이용한 산업이 발달하고 있어서 미래에도 전기는 꼭 필요한 기술이라 앞으로 더 많은 발전이 기대되고 그러한 기술인 전기를 배우게 된다면 제 미래가 보장되고 저를 더욱 성장 시켜 줄 수 있으리라 생각되어 전장과를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취업 준비 과정

 

- 필기시험

1학년 때는 기능부로 활동하면서 전공 실무능력과 체력을 키우고 전기에 대해 이해해왔지만 1학년 2학기 후반부에 기능부를 그만두게 되면서 그동안 부족했던 내신 성적 관리를 시작했습니다. 2학년 여름방학 때 한수원에 지원하자는 생각으로 매일 새벽 2시까지 토익과 내신 공부, NCS 공부 등을 병행하여 공부하며 2학년 1학기를 보냈습니다. 비록 한수원은 최종면접에서 탈락했지만, 그동안 발전해온 저의 모습을 되돌아볼 수 있었고 부족했던 노력을 반성하며 무엇이든 하면 된다는 생각으로 다시 현대오일뱅크 준비를 시작했습니다. 다행히도 한수원에 지원할 때 공부했던 내용이 현대오일뱅크 필기시험과 비슷한 내용이 많아서 1차 필기시험에 합격할 수 있었습니다.

 

- 면접

면접은 거울을 보고 앉아서 예상 질문지를 보고 혼자 질문에 대답하며 말할 때 표정, 자세, 손짓 들을 더 점검해보며 연습했습니다. 또한, 저 자신만의 강점, 장점, 단점 및 단점 개선 방법 등을 공책에 써 내려가며 저 자신을 파악하는 것에 중점을 두며 예상 질문을 혼자 만들어보는 등의 노력을 한 결과 인턴선발 면접에서 평소에 파악했던 나만의 강점, 장점들을 최대한 어필할 수 있었습니다.

인턴으로 선발된 후 3주간의 인턴 생활을 할 때는 현대오일뱅크는 근무지역 특성상 새로운 사람을 만나는 기회가 흔치 않아서 대부분의 직원분이 새로운 직원이 들어오는 것을 굉장히 좋아한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제가 기숙사 생활을 오래 해서 적응력과 친화력이 좋다는 점을 강조하여 타지생활에 대한 적응력, 스포츠를 통한 협동심, 평소에 활발한 저의 성격 등을 최종 면접에서 어필하면 되겠다는 생각으로 최종 면접을 준비했습니다.

이렇듯 필기시험과 면접은 단기간에 준비한다고 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평소에 조금씩이라도 연습해서 자신의 부족한 점, 장점을 최대한 어필하는 방법 등에 대해 파악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기업체 소개

현대오일뱅크는 국내 최초 민간 정유회사로 1964년 창사 이래 반세기 가까이 국가 에너지산업 발전의 역사와 함께해 왔습니다. 330여만 m2(100만 평) 규모의 제 미래의 근무지인 충남 대산공장은 일일 11만 배럴의 제1공장, 일일 28만 배럴의 제2공장을 포함 총 39만 배럴 규모의 석유 정제능력을 갖추고 있으며 전국 주요 도시에 10개 저유소와 11개 출하소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지난 1994년 업계 최초로 '오일뱅크(OILBANK)'라는 주유소 브랜드를 도입해 경질유 시장에 새로운 바람을 불어 넣었고, 전국 2500여 개 주유소에서 최상의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특히 현대오일뱅크는 지난 2010년 세계 최고의 종합중공업 회사인 현대중공업 가족이 되면서 최고의 경쟁력을 갖춘 기업으로 발돋움하고 있습니다.

업계 최고 수준의 정제시설 고도화율을 확보하였으며, 더 나아가 연산 140만 톤 규모의 방향족(BTX) 증설과 윤활기유 사업 진출을 통해 명실상부 최고의 경쟁력을 갖춘 종합에너지 전문기업으로 거듭나고자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습니다.

 

합격 후 감회

현대오일뱅크 최종면접으로부터 1주일이 지났을 무렵 2학년 겨울방학이 끝나고 기숙사에 돌아오는 날, 학교 근처에서 놀고 있었는데 현대오일뱅크 최종 면접 결과를 메일로 확인하라는 문자가 왔었습니다. 이 문자를 본 순간 이성의 끈을 놓고 인터넷을 켜는데 1초도 안 걸려 로그인까지 완료했었습니다. 항상 회사 시험이나 면접 결과를 확인할 때에는 처음부터 보는 것이 아니라 중간 부분부터 확인해야 하는 것이라는 것을 몇 번 경험해봐서 윗부분은 모두 생략하고 중간 부분의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라는 글을 본 순간 자리에서 뛰쳐나갔습니다. 너무 기분이 좋아서 부모님께 전화를 드리는 와중에 부재중으로 3통이나 걸려 온 인사 담당 과장님과 통화를 한 후 남은 학교생활 열심히 하길 바란다는 과장님의 인사말을 끝으로 전화를 끊고 얼마 남지 않은 방학을 마저 즐기다가 기숙사에 들어왔습니다.

항상 저를 위해 애쓰고 계신 부모님과 할아버지, 할머니께 감사드리고 사랑한다는 말을 전합니다. 또한 한수원에 지원할 때부터 현대오일뱅크에 합격하기까지 저를 도와주신 많은 선생님들(특히, ○○ 선생님)께 감사드리고 한수원에 떨어져도 응원해 준 친구들에게도 고맙다는 말을 전하고 싶습니다.

 

장래 포부와 꿈

정유뿐만 아니라 화학공업 사업까지 하는 회사에 입사한 만큼 제 전공 분야인 전기를 더 공부해서 전기기능장 자격증을 취득하여 전기 분야 명장이 되고, 화학 분야도 같이 공부해서 위험물 기능장 자격증까지 취득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그 이후 회사 은퇴 후에는 세계적인 석유 시장인 중동 아시아로 진출해서 중동 아시아의 석유를 생산국에서 정유까지 하는 정유회사를 만들어 CEO가 되는 것이 목표입니다.

 

후배들에게 하고 싶은 말

현대 자동차, 현대중공업, 현대 미포조선, 현대 오일뱅크 등의 MOU 회사에 지원했다가 탈락하더라도 기죽지 말고 더 많이 노력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시련은 있어도 실패는 없으니까요. 현대공고 후배들은 탈락하더라도 어깨를 쫙 펴고 부족했던 자신의 노력을 반성하여 타인이 아닌 자신을 뛰어넘는 사람으로 성장해 나아갔으면 좋겠습니다. 노력은 배신하지 않고 반드시 그에 맞는 보상으로 돌아올 것입니다. 현대공고 파이팅!

이전글 2018년 졸업생 현대미포조선 합격소감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