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공업고등학교 로고이미지

취업후기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2019년 졸업생 KT&G 합격소감문
작성자 김소라 등록일 20.05.08 조회수 322

 

2019년 졸업생 KT&G 합격 소감문

 

조선플랜트기계과 송○○

  

본교에 지원한 이유

처음에는 사촌 형이 본교에 재학 중이기도 하고, 빨리 취업할 수 있다는 점에만 사로잡혀서 뚜렷한 목표도 없이 성적에 맞추어 현대공업고등학교에 지원했습니다. 물론 처음부터 목표를 설정하고 진학하는 학생도 있겠지만, 대부분 중3이라는 어린 나이기에 목표 없이 표면적인 것만 보고 진학한 학생이 많을 것입니다. 목표는 차근차근 찾아 나가면 된다고 생각합니다.

 

취업까지의 험난했던 나의 여정

어디까지나 취업을 빨리하고 싶다는 생각밖에 없었기에 토익 점수(665)와 성적(5%)을 잘 관리했고 현대중공업에 지원했습니다. 면접을 본 후 당연히 합격일 것이라는 생각에 장학금 받으면 무엇을 할까라는 생각에 취해서 그저 놀고만 있었습니다. 하지만 담임 선생님께 돌아온 충격적인 불합격 소식.. 너무 좌절한 마당에 눈물까지 보이고 말았습니다. 많은 친구가 위로를 해줬지만, 솔직히 아무것도 귀에 들어오지 않았습니다. 그러던 중 담임 선생님과 조주현 선생님과의 상담을 통해 좌절하고 있을 때가 아니라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그때부터 정신 차리고 우선 할 수 있는 것들(토익, NCS )을 공부하며 공기업 취업이라는 새로운 목표를 세웠습니다. 누구든 인생의 전환점이 있다고 하는데, 아마 저에게는 현대중공업 불합격이 전환점인 것 같습니다.

계속해서 준비하고 있던 와중에 한국수력원자력 특별 채용이라는 꿈같은 기회가 찾아왔습니다. 진짜 이때 이 악물고 NCS 공부에만 매진했습니다. 매일 새벽 2시까지 공부하고 아침 자습 시간에도 공부하고 쉬는 시간에 쪽잠 자면서 공부했습니다. 이런 노력 덕인지, 필기시험을 학교에서 저 혼자 합격하고 이거만큼 좋은 기회는 다신 없을 것이다. 라는 생각으로 면접 준비를 했습니다. 하지만 면접 준비 방법을 잘 몰랐던 것도 있고, 면접은 쉬울 것이라는 달콤한 생각에 조금 안일하게 연습해서인지 최종 면접에서 불합격 통보를 받았습니다. 이것 또한 하나의 전환점이 됐다고 생각합니다. 세상이 내가 원하는 대로 되지 않는다고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이후 살짝 정신력이 부서져서 현대오일뱅크 필기에서 떨어져 금쪽같은 기회도 날려버리고 맙니다.

3학년 1학기부터 부서진 정신력을 조금씩 복구하며 여러 회사(삼성SDI, 한국지역난방공사, 한국수자원공사 등)에 지원했지만 다 떨어지게 됩니다. 거의 이제는 포기하려는 찰나 KT&G, 셀트리온 두 군데의 회사에 최종 합격하며 KT&G를 선택합니다.

무슨 일이든 노력 없이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결국, 공기업 취업이라는 목표를 이루지는 못했지만, 공기업에서 사기업으로 전환된 KT&G에 취업할 수 있었습니다. 저는 취업을 위해 토익 810, 한국사 2, 자격증 4개 높은 내신 등 스펙을 관리하려고 꾸준히 노력했습니다. 10개의 회사에 지원하며 쓴 교통비만 150만 원가량 됩니다. 취업하는데 돈을 아끼지 마세요. 그리고 탈락했다고 꼭 좌절할 필요는 없습니다. 오히려 앞서 몇 군데 회사에 떨어졌기 때문에, 더 좋은 회사에 들어갈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면접 과정

위에도 말했지만, 한국수력원자력 면접 당시에는 면접 준비하는 방법도 몰랐기 때문에 안일하게 생각하고 있었습니다. 그러다 후에 꼭 합격하여 취업하겠다는 생각을 가지고 셀트리온, KT&G를 준비하며 정○○ 선생님, ○○ 선생님, ○○ 선생님께 많은 도움을 받았고 그 덕분에 합격할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이때까지 총 5번의 면접(한국수력원자력, 셀트리온 1, 2KT&G 1, 2현대중공업은 면접이라고 보기 어려움)을 준비하면서 느낀 것은 자신감을 가져야 합니다. 면접장에 들어가서 면접관의 페이스에 말리기 시작하면 답이 없습니다. 면접관이 나라는 사람에 대해 궁금해하며 질문을 유도하게끔 1분 자기소개, 예상 답변을 작성하면 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특히 1분 자기소개 같은 경우 무조건 물어보기 때문에 100, 1000번 연습하세요. 자세한 면접 후기와 자료들은 이○○ 선생님께 드렸으니 찾아가 보시기 바랍니다.

 

후배들에게 하고 싶은 말

학생들은 지금 우리 학교에 여러 불평을 하고 있습니다. 휴대전화 미지급, 2주에 한 번 외박, 주말 1시부터 외출, 노트북 사용 불가 등에 대한 부분에서 불만이 있을 것입니다. 아직 개선해야 할 부분이 많습니다. 그런데도 이런 것들의 개선이 느린 이유는 바로 여러분에게 있습니다. 휴대전화를 나눠주면 늦잠을 자서 아침 운동에 불참한다, 노트북을 주면 게임만 한다는 등 이런 염려들이 있고 다 맞는 말입니다. 이런 것들이 개선되려면 우선 여러분의 마음가짐을 바꿔야 합니다. 휴대전화나 노트북 등을 사용할 수 있도록 제도를 마련했을 때, 자신의 부족한 지식, 역량을 쌓는 데에 사용하고 그것을 절제할 수 있을 때, 진정한 마이스터가 되는 길이라 생각합니다. 우리가 바뀌어야 학교도 바뀝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너무 현대중공업만을 바라볼 필요는 없습니다. 이 외에도 수많은 기회가 있고 자신이 노력한다면 무엇이든 쟁취할 수 있습니다. 파이팅!

 

이전글 2019년 졸업생 삼성SDI 합격소감문
다음글 2018년 졸업생 현대중공업 합격소감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