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공업고등학교 로고이미지

취업후기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2019년 졸업생 현대자동차 합격소감문
작성자 김소라 등록일 20.05.08 조회수 208

 

2019년 졸업생 현대자동차 합격소감문

 

조선플랜트기계과 최○○

 

어렸을 적부터 자유분방하게 키워주신 부모님 덕분에 공부에 대한 많은 중압감을 느끼지 않았던 저는 그래서인지 중학교 때부터 습관적, 의무적으로 공부하는 것에 흥미를 갖지 못하였습니다. 또한, 고등학교에서 강압적인 공부 분위기로 인하여 스트레스를 받았던 형을 보면서 인문계 고등학교에 진학하여 적응하는 것에 자신이 없었습니다. 이러한 저의 생각을 부모님께 먼저 솔직하게 이야기하였고, 제가 인문학적인 공부에 비교해 평소에 기계, 수리, 과학 쪽에 적성과 소질이 있다는 것을 느꼈기 때문에 제가 더 잘할 수 있는 공업고등학교에 진학하고 싶다고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그러던 중 목포의 작은 중학교에 우연히 찾아온 현대공업고등학교 입학 홍보를 보게 되었고, 그 당시 저의 고민은 현대공업고등학교에 대한 호기심과 도전 욕구로 바뀌게 되었습니다. 비록 어린 나이에 타지에서 생활해야 하고 새로운 적응에 대한 걱정이 앞섰지만, 나의 능력을 마음껏 펼칠 기회가 될 수 있을 것 같아 부모님과 상의 후 입학을 지원하였습니다.

 

현대공업고등학교에 입학 후 전국에 다양한 친구들을 만나게 되었고, 각자가 그리는 꿈을 이루기 위해 열심히 공부하는 모습을 보게 되면서 큰 자극을 받게 되었습니다. 그러면서 저도 제가 직접 선택했던 진로이기 때문에 더욱더 책임감을 절실히 느꼈고 타지에서 뒷바라지해주시는 부모님에게 실망하게 해드리지 않기 위해, 또 저의 목표와 꿈을 위해 하루하루 최선을 다하는 생활을 하였습니다. 수업 시간에는 선생님의 말씀을 하나라도 더 들으려고 노력하였고, 실습 시간에는 한 번이라도 더 연습해보려고 노력하였습니다. 또한, 주말에는 봉사활동과 다양한 학교 활동을 하면서 고등학교 생활에 상당히 잘 적응하였습니다. 그렇게 학교생활에 흥미를 느끼며 생활하다 보니 학업은 자연스럽게 좋아졌고 그런 모습을 보면서 제 노력에 대해 믿음이 생기게 되었습니다. 1학년 초반 성적으로는 현대자동차에 입사 원서를 넣기조차 힘들었지만, 후반에는 적정한 성적을 갖추게 되었습니다. 또한, 기계과의 인원을 많이 선발한다는 것을 듣게 되었고 기회가 왔을 때 후회하지 않기 위하여 원서를 접수하였습니다. 다른 지원자들과 비교하면 성적은 조금 낮았지만, 자신감으로 필기 공부를 하였고, 면접, 자기소개서를 완벽하게 준비하려고 노력하였습니다. 준비하는 방법과 과정에는 큰 노력은 당연히 필요하였고, 저는 그 당연함을 받아들이고 즐거움으로 승화시키는 한편 빈틈이 생기지 않도록 꼼꼼하게 대비하였습니다.

 

다음은 제가 현대자동차를 준비한 방법을 소개하겠습니다.

1. 입사하고자 하는 회사의 정보를 얻기 위해 회사 홈페이지, 관련 업체들의 홈페이지를 자주 방문하고 숙지하였습니다.

2. 자기소개서는 예정보다 일찍 작성하고 많은 사람에게 첨삭을 받았습니다. (ex. 국어 선생님, 가족, 친구 등)

3. 충분한 스펙을 쌓기 위해 노력하였습니다. (자격증, 한국사능력검정시험, ITQ 등 최대한 많은 시험에 도전하고 응시했으며, 봉사활동 및 교외 활동도 꾸준히 하였습니다.)

4. 면접은 최대한 나의 경험을 바탕으로 예상 답변을 만들었습니다. 또 정리된 답변으로 모의 면접을 많이 해보았습니다. (부모님과 연습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부모님만큼 쑥스러운 상대는 없습니다.)

 

현대자동차 채용은 전국 12개 마이스터고등학교에서 약 200명의 지원자를 받아 100명을 선발합니다.

선발 방법은 1차 필기와 2차 면접으로 나뉩니다. 1차 필기는 자동차 상식, 시사상식, 회사 상식, ·적성 검사를 하고 2차 면접을 보게 됩니다. 다행히 차근차근 잘 준비했기 때문에 1차 필기 생각보다 잘 치르게 되었습니다.

 

2차 면접은 임원면접과 실무면접으로 나뉘는데 임원면접은 말 그대로 현대자동차 임원분들과 면접하게 되고, 실무면접은 현장에서 근무하시는 분들이 직접 면접을 보십니다. 각각 1시간씩 하고 다른 학교와 섞어 35로 면접을 봅니다. 다양한 면접을 보는데 압박하는 분위기보다는 편안한 분위기로 진행이 되었습니다. 많이 긴장하면 경직되어서 어리바리할 수 있었는데 면접관분들의 배려 덕분에 제가 생각한 것을 말로 유려하게 표현할 수 있었습니다.

내가 가장 기억에 남는 면접 질문은 현대자동차가 앞으로 얼마나 더 지속할 수 있을까?’ 였습니다. 예상 질문에서 보지 못해서 조금 당황했지만, 다른 질문들의 답을 잘 응용해서-‘뛰어난 서비스와 품질로 국내 최고라는 명성을 얻은 현대자동차가 세계 시장까지 조금씩 장악해 나간다면 현대자동차는 영원할 것입니다.’라고 대답했더니 면접관들이 크게 웃으며 좋아해 주셨습니다. 그 덕분에 자신감을 얻은 저는 편하게 면접을 더 잘 볼 수 있었습니다.

 

합격 결과는 2월 봄방학 기간에 발표됩니다. 발표되던 날은 아직도 내 기억 속에 생생하게 남아 있습니다. 1년간 나의 노력에 대하여 큰 보상을 받은 기분이었고, 어떤 말로도 형용할 수 없는 기쁨을 느꼈고, 부모님과 형이 저를 자랑스러워하는 모습을 볼 때 그 기쁨은 배가 되었습니다. 기쁜 마음 한편에는 취업에 한 발 더 다가가지만 아직은 그 과정에 놓여있고, 고등학교 졸업하고 전역하여 현대자동차의 문에 설 때까지 긴장의 끈을 놓지 않으려고 생각하였습니다. 이제 목표는 더욱 뚜렷해졌고 앞으로 나아가기 위해서 성적, 자격증, 어학 공부 등 더욱더 노력해서 저만의 경쟁력을 갖추어야 한다고 느끼게 되었습니다.

 

지금 합격발표를 접하게 된 지 1년이 훌쩍 지난 상황에서 저는 안주하지 않고 열심히 공부하여 2학년 때는 더 좋은 성적으로 마치게 되었고, 어학성적도 올렸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기계과임에도 불구하고 특수용접, 용접, 금형 기능사를 취득하는 결과를 만들었습니다. 아직저에게 부족한 부분과 채워야 할 부분은 더욱더 준비를 많이 할 것이고, 2022년 정식입사를 할 때는 최고의 능력을 갖추고 당당하게 입사할 수 있도록 힘쓸 것입니다.

 

제가 대단한 일을 한 것은 아님에도 불구하고 이런 글을 쓰게 되어 간지럽지만, 이 기회를 통해서 다시 한번 제 주변의 사람들에게 감사함을 느낄 수 있는 시간을 갖게 되었습니다. 제가 현대자동차에 지원할 수 있게 큰 노력을 해주시고 나를 설득해 주신 정○○ 선생님, 아버지의 마음으로 돌봐주시는 구○○ 선생님, 먼 타지에서 나를 응원해 주시는 부모님, 또 타지에 와서 생활하며 신경을 써 준 우리 형에게 항상 감사하게 생각합니다. 마지막으로 고등학교 생활에 잘 적응하도록 해주고 3년 동안 동고동락하며 평생의 추억을 같이 만들고 있는 현대공업고등학교 친구들에게도 고맙다고 전하고 싶습니다.

 

이전글 2019년 졸업생 현대중공업 합격소감문
다음글 2019년 졸업생 현대미포조선 합격소감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