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공업고등학교 로고이미지

취업후기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2020년 졸업생 현대미포조선 합격소감문
작성자 김소라 등록일 20.05.08 조회수 242

 

2020년 졸업생 현대미포조선 합격소감문

 

조선해양설비과 김○○

 

자랑스러운 우리 학교에 지원했던 이유를 살펴보자.

솔직히 학교생활을 하기 전에는 많이 아는 것이 없었다. 학교 홍보자료를 보고 취업이 잘된다, 시설이 좋다, 멘토·멘티 활동 등을 한다.’라는 내용을 보고 오게 된 것 같다. 오히려 학교생활을 하면서 학교에 내가 왜 있는지, 뭘 해야 하는지, 세상을 보는 눈이 달라짐과 동시에 진로도 생각하게 되었다.

 

조선해양설비과를 선택한 이유

조선해양설비과는 다재다능한 매력이 있는, 선박 관련에서는 가장 핵심적인 과라고 생각한다. 뭐든지 다 할 수 있다. 프로젝트 수업만 봐도 다른 과에서 우리 과에 오는 경우가 많은 것 같다. 제품이나 작업하는 것을 보면 거의 다 수작업으로 이루어지고 철과 많이 친해질 수 있다. 많이 느껴볼 수 있고, 잘 알 수 있게 되고, 많이 다룬다. 이러한 점에서는 설비과라는 것을 자랑스럽게 생각한다

     

취업과정 준비와 합격할 때까지의 노력 과정

학교에서는 중공업에 지원하려면 적어도 내신 70%가 되어야 한다. 솔직히 후한 조건이라고 생각한다.

그렇지만 만만하게 생각하지 않고, 1학년 때 최대한 열심히 공부하고 내신을 상위권으로 잡아놓은 것 같다. 그리고 토익 500, 자격증 3개 뭔가 쉬울 거 같으면서도 까다롭다. 끄트머리에 겨우 해내거나 못해낸 경우를 은근히 봤었다. 열심히 하면 빠르게 달성할 수 있고, 반대로 쉽다고 생각하여 미룰 수도 있다. 나 같은 경우는 2학년 때 저 조건들을 모두 달성하였다. 중간, 기말시험 기간이 아닐 때는 자격증 공부, 자격증 시험 기간이 아닐 때는 토익 공부 사이클을 도는 것이다. 조금만 신경 쓰면 조금 더 빨리해 낼 수 있는 것들이라고 생각한다

   

면접 준비과정

우선 자소서를 써야 한다. 내가 어떤 사람인지, 왜 지원을 하는지, 입사하고 싶은 의지를 표현하였다. 완전한 자기만의 자소서를 만드는 데에는 2주 정도 시간이 필요했다. 그리고 1분 스피치, 면접 질문 준비를 할 때 많이 어려워했다. 선배님들하고 선생님들께 조언을 많이 구했던 것 같다. 추상적인 사물을 하나 잡고 그것에 나를 빗대어 준비했었다. 김치면 영양가 있는, 개미면 협동심, 의지, 단합 돌이면 굳건함, 근성 이런 느낌으로 자신을 설명했다. 만약, 다시 면접을 본다고 가정하면, 말 그대로 자기소개를 할 것이다. 쉽게 생각하면 된다. 내가 누군지 잘 알아야 한다. 그리고 내가 면접관이면 무슨 생각을 할까? 과연 나를 뽑을 것인가? 에 대해 고민을 많이 해보면 좋을 것 같다.

 

합격 후 생활

합격하고 나서 놀았다. 합격 후에는 놀아도 된다. 그러나 초심을 잃으면 안 된다. 항상 합격한 것에 대한 자부심을 가지고 바람직한 생활을 해야 한다. 합격했으니 마음이 한시름 놓일 것이다. 특별한 차이는 없고 편하게 학교 생활하면 된다. , 합격하였더라도 공부는 계속해야 한다. 자격증, 전공 공부 등 단지 편하게 목표 세우고 공부하면 그만이다.

 

장래 포부와 꿈

아직도 완전히 자신이 원하는 게 뭔지 모른다. 자신의 적성에 대하여 고민을 해보고 서둘러 찾는 것이 좋다. 이미 찾았다면 그것을 향해 달리면 된다. 지금의 목표는 입사해서 일과 공부를 통해 꿈과 더 높은 목표를 빠르게 찾는 것이다.

 

학교생활의 팁

인사를 잘해야 한다. 그 사람이 누구든 간에 인사를 잘하면 인정받는다. 구체적으로 예의 바르고 괜찮다는 이미지가 박힌다. 인사를 안 받아주셔도 그냥 혼자서 인사하면 된다. 나는 이것이 너무 힘들었다. 빨리 버릇으로 만드는 것이 좋다. 인사를 받는 입장에서는 기분이 좋을 뿐만 아니라 기억에도 남고, 우연히 인사를 못 받는 상황이라서 넘어갔다고 가정하면, 인사를 받는 입장에서는 인사하는 사람한테 미안할 것이다.

 

후배들에게 하고 싶은 말

남들만큼만 하면 되겠지 라는 생각을 버렸으면 좋겠다. 누구보다 열심히, 항상 더, 더 많이 한다는 생각으로 생활했으면 좋겠다. 그래서 경쟁 구도로 서로서로 발전하는 기회가 만들어지면 좋을 것 같다. 그리고 충분히 노력했는데도 불구하고 현대계열 면접에 실패하더라도, 자신에게 실망할 필요도 없고, 그것에 대해 생각할 필요도 없다. 떨어지는 것도 결코 좋은 경험이다. 계속 노력하고 알아보면 자신한테 맞는 일, 더 좋은 곳은 찾아갈 수 있고 충분히 길은 열려있다고 생각한다. 절대로 떨어지더라고 포기하지 않았으면 좋겠다.

 

이전글 2020년 졸업생 현대자동차 합격소감문
다음글 2020년 졸업생 현대오일뱅크 합격소감문